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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창작 모빌리티 경진대회

- 제3장 하이브리드자동차 규정 및 조건 -
3.1 일반조건
가. 본 장에서 명시한 자동차 규정에 따라서 설계 및 제작된 자동차만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나. 본 장에서 명시한 자동차 규정에서 명확하게 명시되지 않았거나 서로 모순되는 규정이 있는 경우, 참가팀은 반드시 조직위원회에 질의를 하여 조직위원회의 판단을 따라야 한다.
다. 참가팀은 대회 제1일에 지정된 장소와 시간에 “하이브리드자동차 기술보고서” [양식 7]에 따라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한다. 자동차 검사에서는 반드시 자동차와 함께 참가팀의 구성원이 참석하여 심사위원 또는 심사위원의 권한을 위임받은 자로부터의 질문에 답변할 수 있어야 한다.
라. 참가팀은 반드시 조직위원회가 지정한 부품 (이하 “지정부품”)을 사용하였음을 입증하여야 한다.
마. 참가팀은 조직위원회에서 무상으로 공급하는 지정부품을 반드시 이용하여야 한다. 부득이한 경우 지정부품과 동일한 모델의 부품을 사전에 허락을 받고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양식 5]
바. 자동차 검사 결과 자동차 규정에 위반되거나 지정부품을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조직위원회는 이의 수정 또는 보완을 요구할 수 있으며 참가팀이 이에 적절하게 따르지 않을 경우 자동차 검사에 합격할 수 없으며 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사. 대회 기간 중에 심사위원 또는 심사위원의 권한을 위임받은 자는 수시로 자동차 검사를 할 권리가 있으며 참가팀은 이에 응해야 한다. 참가팀이 성실하게 검사에 응하지 않을 경우 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3.2 일반 설계 요구 조건
가. 대회 참가 자동차는 반드시 4륜 자동차로 설계 및 제작되어야 하며, 정지 및 주행 상태에서 자립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3륜으로 설계 및 제작된 자동차는 대회에 참가할 수 없다.
나. 직진 주행상태에서 1개 이상의 차륜이 지상에서 떠있는 상태의 구조는 실격 처리한다.
다. 노면 접지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현가장치(suspension)를 가져야한다. 정지, 직진, 커브길 주행시 4개의 차륜이 모두 지상과 접촉할 수 있어야 한다.
라. 자동차의 크기와 무게는 다음과 같아야 한다.
① 전장 : 4.0m 이내(길이)
② 전폭 : 1.7m 이내 (폭)
③ 축거 : 1.0m 이상 (앞뒤 바퀴 거리)
④ 윤거 : 0.5m 이상 (바퀴 중간점 사이의 거리)
⑤ 무게 : 운전자를 제외한 상태에서 150kg 이상
마. 동력 계통 및 전기 장치에 방수 기능을 갖춰야 하며, 방수 기능이 미흡한 경우 기술심사 시 감점할 수 있다.
바. 최저 지상고 : 타이어의 압력을 적정하게 유지하고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은 공차상태에서 차량의 지상고는 최소 100mm 이상으로 유지하여야 한다.
사. 검차 시 장착된 타이어는 펑크 등의 기능상 문제가 없는 한 교체할 수 없다. 단, 기능상의 문제로 타이어를 교체하는 경우에는 검차 시 장착된 타이어와 동일사양이어야 한다.
3.3 엔진
가. 모든 자동차의 동력원은 4행정, 배기량 120cc 이하의 가솔린 기관으로 한다.
나. 터보과급기 등의 흡배기 계통의 개조는 허용하지 않되, 그 외 자동차의 구조상 불가피하게 필요한 경우 반드시 사전에 조직위원회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다. 대회 참가 자동차는 엔진을 분해하여 개조 여부를 검사할 수 있다.
3.4 모터
가. 총 용량 1.0kW 이상의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야 한다.
나. 수량, 제조회사, 방식, 중량 등에는 제한이 없다.
3.5 배터리
가. 자동차에 탑재하는 배터리의 규격은 12V 80AH로 48V를 넘지 않아야 한다.
나. 배터리 치수는 길이(257mm) x 너비(174mm) x 높이(200mm)이다.
다. 각각의 경기에 참석할 때에는 조직위원회에서 지정한 배터리(델코 DF80L 또는 DF80R)를 사용하여야 한다.
3.6 연료탱크 및 연료계통
가. 연료탱크의 설치
① 연료탱크는 조직위원회에서 동일한 크기와 형태의 탱크로 일괄 제공한다. 이 연료탱크를 제외한 어떠한 형태의 연료탱크도 차량에 장착할 수 없고 이를 위반 시 실격 처리한다.
② 전체 연료 계통은 운전자의 손에 닿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나. 연료탱크의 개조
① 기화기 대신에 연료분사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② 공기압 등 외부 동력을 이용하여 연료를 분사하는 방법을 택할 수 없다.
다. 연료탱크와 관련한 금지 사항
① 연료계통에 인위적인 가열이나 냉각을 하여서는 안 된다.
② 연료탱크를 가압 또는 감압하여서는 안 된다.
3.7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성
가. 본 대회에 참가하는 자동차는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를 모두 동력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이들 두 가지 동력을 상호 보완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성을 가져야 한다.
나. 참가 자동차는 반드시 주행 도중에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비하여야 한다.
다. 참가 자동차는 회생제동 장치를 갖추는 것을 권장하나 이는 필수적으로 요구되지 않는다.
3.8 자동차 번호판
가. 참가 자동차는 자동차 전면 및 좌우 측면에 20 cm × 20cm 크기의 자동차 번호판 3개를 부착(페인팅 가능)하여야 한다.
나. 조직위원회에서는 별도의 자동차 번호판을 지급하지 않으며, 참가팀은 스스로 자동차 번호판을 제작하여 부착해야 한다.
다. 주행 도중에 자동차 번호판이 변형되어 자동차 번호를 식별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동차 번호판은 충분한 강성을 가져야 한다.
라. 자동차 번호는 조직위원회에서 결정하여 통보한다.
3.9 소화기
가. 소화기는 운전자 및 경기 진행요원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장착하여야 한다.
나. 소화기는 쉽게 자동차로부터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부착하여야 하나, 주행 도중의 충격 등으로 스스로 자동차로부터 이탈되지 않도록 견고하게 부착되어야 한다
3.10 대회 로고 부착 등
가. 대회에 참가한 자동차에는 [그림 1]과 같이 차체에 깃대를 설치하고 조직위원회에서 제공하는 대회기 등을 부착하여야 한다.
3.11 머리지지대
가.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운전자의 머리가 뒤로 움직이는 것을 막기 위하여 자동차에는 머리지지대를 설치되어야 한다.
나. 머리지지대의 면적은 232.0㎠ 이상 이어야 하며 충격을 흡수하는 재료가 부착되어야 한다. 충격 흡수재의 두께는 3.8 ㎝ 이상 이어야 하며, 압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자의 헬멧으로부터 2.5 ㎝ 이내의 거리 내에 놓여야 한다.
3.12 운전자 보호 장구
가. 운전자는 양 어깨와 허리를 견고하게 구속할 수 있는 4점식 이상의 안전벨트를 부착하여야 한다. 안전벨트의 폭은 45mm이상의 벨트로 구성되어야 한다. 허리벨트, 어깨벨트와 다리사이벨트는 자동차의 주 구조물에 부착해야 한다. 안전벨트의 차체 연결부는 브라켓 체결을 해야 한다. 안전벨트는 간단한 조작으로 탈착이 쉽게 가능하여야 한다. 허리벨트와 어깨벨트는 하나의 풀림 장치를 공유하며, 이는 금속과 금속으로 연결되는 퀵 릴리스 타입의 걸쇠이어야 한다. 안전벨트의 이음부는 반드시 재봉틀에 의한 박음질이어야 한다.
나. 운전자는 충격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KS, KC 또는 SNELL, DOT 인증품 및 조직위원회가 인정하는 동등이상의 품질의 헬멧을 착용하여야 한다.
다. 운전자는 주행 도중에 시야를 확보하기 위하여 반드시 고글을 착용하거나 고글일체형 헬멧을 착용하여야 한다.
라. 운전자는 긴 소매, 긴 바지, 장갑 및 신발을 착용하여야 한다. 안전을 위하여 가능하면 불연성 제품의 의복을 권장한다.
① 방화(Fire Resistant) 소재로 만들어진 복장 착용을 권장하나 필수사항은 아니다. 단, 손목 끝까지 덮는 긴 팔 상의와 발목 끝까지 덮는 면(Cotton)으로 된 긴 바지의 착용을 의무화 한다.
② 방화소재(가죽은 제외)로 만들어진 장갑을 착용하여야 한다. 구멍이 있는 장갑은 금지된다.
③ 방화소재로 만들어진 신발의 착용을 권장하나 필수사항은 아니다. 단, 샌들과 같이 구멍이 있는 신발의 착용은 금지한다. 신발은 끈이 외부로 노출되어 안전사고를 유발할 위험이 있어서는 안 된다.
마. 보호 장구의 규정을 만족하지 못하는 운전자는 경기에 참여할 수 없다.
3.13 제동장치
가. 브레이크페달은 운전자의 발로 작동이 가능하여야 한다.
나. 브레이크페달을 조작할 경우 3개 이상의 브레이크 액추에이터가 확실하고 안전하게 작동하여야 한다.
다. 조작부에서 작동부까지 2라인 이상의 독립적인 장치이어야 한다. (가장 간단한 방식은 탠덤 마스터 실린더를 사용하는 것이다.)
라. 브레이크 패드 등이 튀어 나오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를 설치하는 등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
마. 자동차 좌우에 두 개의 제동등을 부착하여야 한다. 제동등은 15w 이상이어야 하며, LED를 사용하는 경우 밝은 태양빛 아래에서도 밝은 상태를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주행 테스트를 시작하기 이전에 이들 두개의 제동등이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여야 한다.
3.14 시동장치
가. 자동차는 운전자가 정상적인 운전 자세에서 전원을 ON, OFF할 수 있는 장치를 갖추어야 한다.
나. 사람의 인력 등 외부의 동력에 의한 시동을 할 수 없다.
3.15 후사경
가. 안전을 위하여 자동차의 좌·우에는 측면을 통하여 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후사경을 부착하여야 한다.
나. 후사경은 충분한 강성과 강도를 갖추어 주행 도중에 정상적으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3.16 배기장치
가. 소음 방지를 위하여 반드시 머플러를 설치하여야 한다.
나. 머플러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여야 한다.
다. 배기구는 반드시 자동차 뒤쪽에 위치하여야 하며, 배기가스가 드라이버 방향으로 배출되게 해서는 안 된다.
3.17 전방시계
모든 자동차는 운전자가 정상적인 운전자세에서 전방 좌·우 각90도에 걸쳐서 반사경이나 기타 보조장치 등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계를 확보하여야 한다.
3.18 차체 구조 및 형상
가. 사고 등 긴급한 경우에 자동차로부터 운전자 스스로 탈출할 수 있거나 외부의 사람의 도움을 받아서 쉽게 탈출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지붕이 달린 자동차의 경우에는, 지붕의 일부분 또는 전부를 탈착식 덮개로 덮는 것은 허용되지만, 그 개폐장치는 자동차의 내부나 외부에서 쉽게 식별할 수 있어야 하며 별도의 다른 도구 없이 쉽게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나. 자동차의 내·외부에는 운전자, 다른 자동차의 운전자, 진행 요원 및 관람객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날카로운 돌출부가 없어야 하며 반드시 안전하게 마무리 처리하여야 한다. 사람과 접촉할 수 있는 차량 앞면의 모든 부분(외관, 프레임, 기타 부품)은 최소한 38mm의 반지름을 가진 구형으로 되어있어야 한다.
다. 운전석의 주 구조물 및 보강재의 어떠한 부위든 운전자의 헬멧과 닿는다면 최소 12mm 두께의 스티로폼, 스폰지 등 탄력있는 재료로 덮어져야 한다.
라. 자동차의 차체는 조종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충분한 강성을 가져야 한다.
마. 자동차의 차체에는 [그림 1]에서 규정한대로 대회기 등을 부착할 수 있도록 깃봉이 달린 깃대를 지면에서 깃봉 상단까지의 높이가 1,800 mm 이상이 되도록 장착하여야 한다.
바. 운전석 측면과 바닥면 폐쇄
① 주행 시 이물질로부터 운전자의 보호를 위하여 운전석 측면과 바닥공간을 지면과 격리시키는 두께 1mm 이상의 판을 설치하여야 하며, 그 범위는 운전자 엉덩이 부분에서 발까지 연속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② 측면은 좌우 하단 프레임에서 측면 프레임 사이의 공간을 의미한다.
사. 롤 후프 설치
① 차량의 전복 시 운전자의 머리와 손을 지면과의 접촉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②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아 안전벨트를 착용했을 때, 메인 롤 후프의 최상부와 전방 롤 후프 최상부에 접하는 연장선에서부터 가장 키가 큰 운전자의 헬멧 사이의 간격이 50mm 이상 이어야 한다.
③ 메인 롤 후프(Main Roll Hoop)
 • 하나의 끊어지지 않은 원형 파이프로 한쪽(왼쪽) 바닥프레임에서 운전자 위를 지나 반대쪽(오른쪽) 바닥 프레임까지 이어져 있어야 한다.
 • 메인 롤 후프가 프레임 주 구조물과 만나는 좌, 우 지점의 폭(파이프와 파이프 안쪽을 측정)은 380m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 측면에서 보았을 때 메인 롤 후프의 기울기는 전방 그리고 후방으로 수직축과 10° 이내 이어야 한다.
④ 메인 롤 후프 지지대
 • 메인 롤 후프 지지대는 두 개 이상의 원형파이프로 좌, 우 양쪽에서 메인 롤 후프를 지지해야 한다.
 • 메인 롤 후프가 뒤쪽으로 기울어졌다면 뒤쪽에 메인 롤 후프 지지대가 있어야 하며 메인 롤 후프가 앞쪽으로 기울어졌다면 앞쪽에 메인 롤 후프 지지대가 있어야 한다.
 • 메인 롤 후프 지지대는 메인 롤 후프 최상부에 부착되어야 하나 만약 그것이 힘들다면 메인 롤 후프의 최상부에서 최대 160mm이내의 위치에 메인 롤 후프와 30° 이상의 각도로 부착해야 한다.
 • 메인 롤 후프 지지대는 구부러지지 않은 직선의 파이프이어야 한다.
⑤ 전방 롤 후프(Front Roll Hoop)
 • 하나의 끊어지지 않은 원형 파이프로 한쪽(왼쪽) 바닥프레임에서 조향축 위를 지나 반대쪽(오른쪽) 바닥 프레임까지 이어져 있어야 한다.
 • 스티어링 휠이 어떤 각도에 있어도 스티어링 휠의 높이보다 낮은 위치에 있어서는 안된다.
⑥ 전방 롤 후프 지지대
 • 전방 롤 후프 지지대는 전방 롤 후프 앞쪽으로 뻗어 운전자의 다리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 전방 롤 후프 지지대는 전방 롤 후프의 최상부에 부착되어야 하나 만약 그것이 힘들다면 전방 롤 후프의 최상부에서 50mm 이내의 위치에 부착되어야 한다.
⑦ 롤 후프 파이프 요구사항
 • 원형의 일반 또는 탄소강으로 최소 0.1% 이상의 탄소를 함유하여야 하며, 외경 25mm 이상, 두께 1.8mm 이상이어야 한다.
 • 철강재료의 물성치는 아래 표에 제시된 값보다 커야 한다.

순번 물성치 단위
1 탄성계수 200 GPa
2 항복강도 300 MPa
3 인장강도 365 MPa
 • 어떠한 복합소재도 메인 롤 후프, 전방 롤 후프의 재료로 허용하지 않는다.


[그림 2] 롤 후프(Roll Hoop)

아. 최대안전경사각도
자동차는 공차상태에서 좌우 35° 기울인 상태로 전복되지 않아야 한다.
3.19 범퍼
가. 충돌시 차체를 보호하기 위해 앞과 뒤에 반드시 최소 세 곳 이상으로 차체와 고정되는 일체형 구조물 (각각 앞?뒤 범퍼는 분리형은 불가)을 의무적으로 설치하여야 하며 범퍼의 양 끝단은 고정되어야 하며 예리하지 않아야 한다. 이때 범퍼의 최소폭은 10센티메타 이상이 되어야 하며 범퍼의 외형상 두께는 3센치메타 이상이여야 한다.
나. 범퍼는 운전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므로 차량의 앞뒤 범퍼는 범퍼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 차체의 어느 부분도 범퍼를 벗어나 돌출될 수 없다. 만약 차체의 돌출이 발견되면 실격 처리한다.
3.20 비상 전원차단 스위치
가. 두 개 이상의 비상 전원차단 스위치 스위치가 있어야 한다. 각 스위치는 배터리, 발전기, 라이트, 연료펌프, 점화플러그, ECU 등 모든 전기장치에 전기를 차단하여야 하며 엔진을 반드시 멈출 수 있어야 한다.
나. 스위치는 기계적으로 작동하는 스위치여야 하며, 인식을 위한 스티커 부착을 권장하며, 전원차단 스위치 위치는 확실히 표시되어야 한다.
다. 스위치를 작동하여도 제동등은 계속 동작하여야 한다.
3.21 자동차 검사 및 승인
가. 참가팀들은 대회 기간 중 정해진 시간에 “창작 하이브리드자동차 기술보고서”에 따라 자동차검사를 받아야 한다.
나. 자동차검사 시기는 참가팀 등록 직후에 실시하며, 부문별 경기 직전 및 직후에 추가 확인할 수 있다.
다. 참가팀원들은 자동차규정에 대한 심사위원 또는 심사위원의 위임을 받은 자의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하여야 한다.
라. 자동차검사에 합격한 자동차에 한하여 대회 각 경기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진다.
마. 자동차검사는 “창작 하이브리드자동차 기술보고서” 와 최초 시행한 자동차검사와 동일성 여부를 확인 하는 것으로 상이한 경우 벌점 부과 혹은 실격처리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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